본문 바로가기
심리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관계에 중독되었을때

by 올리브핫소스 2018. 10. 7.


원글 주소 링크

http://the-love-compass.com/2014/03/22/are-you-addicted-to-the-roller-coaster-relationship/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관계란, 잘 알겠지만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있거나 직접 경험했을 것이다. 그런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한 순간에는 더없이 행복한 최고의 관계에 있다가 그 다음에는 역기능의 늪으로 곤두박질 치고는 한다. 그 관계는 높거나 낮거나 극한의 패턴을 갖는 특징이 있으며 중간이 없다.

애착의 관점에서 보자면, 가장 이러한 관계의 원인이 되는 조합은 불안 유형과 회피 유형의 조합이다. 불안 애착 유형은 친밀감에 대해 내재되어 있는 강한 욕구가 있다. 반면에 회피 유형은 자율성과 독립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불안형 파트너가 친밀감을 위해서 회피형에게 한발짝 다가가면 회피 유형은 친밀감 완충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한발짝 물러선다. 그러면 불안형 파트너는 그런 행동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고, 회피형 파트너는 그들만의 불활성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그 결과로는 친밀감을 쌓기 위한 끝이 없는 롤러코스터를 타게 되는 것이다. 롤러코스터가 올라가면 일시적으로 불안형 파트너의 욕구를 채워주고, 내려가면 회피형 파트너의 욕구를 채우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일시적이라는 것이다. 이 조합은 분명히 가장 불만족스럽거나 채워지지 않는 조합이다. 그러면 왜 사람들은 이 롤러코스터에서 내리지 않는걸까? 그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롤러코스터 관계는 완전히 감정을 쏟아붓는 관계이다. 높을 때는 어마어마하게 높고 낮을 때는 절망적일 적도로 낮아진다. 이 관계의 함정은 이런 관계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그걸 열정의 강도라고 생각하는 데에서 온다. 극적인 높고 낮음이 없다는 것은 열정이 없다는 것, 지겹다는 것, 실패할 운명에 있다는 것 그리고 '왜 내가 노력하고 있지?'와 같다라고 우리는 모두 알고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롤러코스터 관계를 정리한 후에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그 관계가 너무나도 지루하다는 예상을 한다. 충분한 열정도 없고 너무 조용하다고. 심지어 그들은 갈등 혹은 싸움을 유발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이 원하던 강도를 찾게 된다.

근데 그런 오해를 할 때, 안정형 파트너와 연애할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왜?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안정형 파트너는 그런 드라마(오해)를 만나게 되면 도망친다. 그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와 어떻게 대화하는지를 알고 관계에 있어서 게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만성적인 반항하는 행동 혹은 불활성화 전략에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두번째는, 롤러코스터 관계에 중독된 사람들(특히 불안 애착 유형의 파트너)은 롤러코스터가 높이 올라갔을 때의 강도를 즐긴다. 그 사람들이 안정형 파트너를 만나게 되면,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잔인하게 들리겠지만, 착한 사람들은 이런 모든 잘못된 이유로 인해서 간과된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열정은 그 드라마와 같지 않고, 안정형 파트너는 지겹지 않다. 불안형과 회피형 모두 안정형 파트너와 짝지어졌을 때 가장 좋다. 만약 당신이 안정형 파트너가 당신의 모든 욕구에 반응해주고 당신을 지지해주고 정서적으로 신체적으로 계속 있어줄 것을 안다면, 당신은 그들에게 기회를 줄것이고 다른 시선으로 그 사람들을 볼 것이다. 좋은 사람들은 끝을 보지 않고, 사실 종종 결승선까지 도착해 안정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다. 만약 당신이 연애를 하고 있고 불안 또는 회피 애착의 유형이라면, 안정형의 파트너를 찾아라. 그 사람들은 당신을 편안하게 해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지금 롤러코스터 관계 혹은 결혼상황에 있다면, 조마조마하지 말아라. 이러한 관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 그리고 변화를 위한 동기부여는 그러한 역동적인 관계라도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댓글